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

요통의 원인 - 급성요통 원인 및 증상

by 드봉77 2023. 7. 12.

허리통증은 근골격계질환 중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일반적으로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올바르지 못한 자세를 계속해서 유지할 때 주로 나타납니다. 원인이 무엇이며 어떤 방법으로 치료해야 할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요통

요통은 일반적 위치는 갈비뼈와 골반 사이의 등 아래쪽 부위를 말하며 통증이나 불편함을 나타내는 일반적인 상태를 말합니다. 기간과 근본원인에 따라 분류할 수 있으며 급성, 아급성, 만성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1) 급성요통

기간은 일반적으로 며칠에서 최대 6주 동안 지속 되는 것을 말하며, 증상은 통증이 갑자기 나타나며 국소적인 통증, 경직, 움직임의 제한이 특징입니다. 둔한 통증부터 날카롭고 찌르는 듯한 통증까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근육 경련도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원인으로는 근육 긴장이나 염좌, 인대 염좌, 기타 연조직 손상으로 발생합니다. 갑작스러운 움직임, 무거운 물건을 잘못 들어 올리거나 과도함 힘을 가하는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아급성 요통

기간은 일반적으로 6주에서 12주사이에 지속됩니다. 증상으로는 급성통증과 유사하나 장기간 지속되는 경우가 있고, 통증은 더 간헐적이거나 경미할 수 있습니다. 원인은 해결되지 않은 급성 통증, 추간판 탈출증이나 척추 협착증과 같은 근본적인 조건이나 잘못된 자세, 근육 불균형과 같은 기계적 요인의 존재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만성 요통

기간은 12주이상 지속되는 경우입니다. 증상은 요통의 강도가 다양할 수 있으며 일정하거나 간헐적일 수 있습니다. 종종 국소 통증, 근육 경직, 이동시 불편함, 불안이나 우울증과 같은 심리적 영향을 복합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원인로는 디스크 탈출증, 퇴행성 디스트 질환, 골관절염, 척추 측만증 등과 같은 구조적 이상 또는 섬유근육통이나 강직성 철추염과 같은 다양한 원인에서 비롯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나 우울증과 같은 심리적 요인도 만성통증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2. 요추부 염좌

허리 척추의 요추 부위의 인대가 손상되었거나 과도하게 늘어나는 것을 말합니다. 요추부 염좌는 급성 염좌와 만성염좌가 있습니다. 급성 염좌는 요추에 직접적으로 외상을 받았을 때 나타나며 무거운 물건을 부적절한 자세로 들었을 때 나타납니다. 만성 염좌는 과도한 체중 및 직업적으로 부적절하고 반복된 자세로 계속 취할 때 나타납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요통, 무릎윗부분까지의 하지 통증, 요추부 운동 제한, 허리 부분 근육 긴장 등이 나타납니다. 통증을 줄이기 위해서는 요추 염좌 초기에 휴식을 취하고 통증이 있는 부위에 냉찜질을 하여 통증과 부기를 줄이도록 하는 게 좋습니다.

 

3. 추간판 탈출증

척추뼈들 사이에 존재하는 추간판(디스크)이 손상되어 내부의 젤리 같은 수핵 일부가 밀리면서 외부로 돌출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추간판은 척추 사이에서 쿠션 역할을 하여 척추를 지지하고 유연성을 제공하는데 디스크가 탈출하면서 주변 신경을 압박하여 통증과 불편함을 유발합니다. 신경이 지속적으로 압박될 경우에는 좌골신경통과 함께 하지에도 통증이 발생하여 다리가 저릴 수 있습니다. 또한 근육의 힘이 떨어져 근육이 위축이 될 수 있으며 소변 또는 대변의 장애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4. 척추관협착증

척추와 신경에 압력을 가할 수 있는 내의 공간이 좁아지는 것을 말합니다. 즉 척수가 통하는 공간인 척수관이 좁아지면서 그 내부를 지나가는 척수, 신경 등이 눌려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가장 흔한 원인은 노화로 인한 퇴행성 변화입니다. 또한 탈출된 디스크는 척추관으로 돌출되어 협착증과 신경 압박을 유발할 수 있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척추를 지지하는 인대가 두꺼워지고 척추관으로 돌출되어 좁아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골절이나 탈구와 같은 척추의 외상이나 부상이 척추 협착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급성요통

5. 요통 치료 및 완화법

요통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대표적으로 물리치료, 온찜질 또는 냉찜질, 진통제, 자세개선, 휴식 등이 있으며 심할 경우 의사와 상의 후 약물치료, 경막외 스테로이드 주사, 수술등이 있습니다. 치료는 특정 상태와 필요에 따라 개인에 맞게 조정이 필요하며 의사 상담과 함께 적합한 치료를 받는 게 중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