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서울시 가족배려주차장 - 여성우선주차장에서 가족배려주차장으로 전환

by 드봉77 2023. 7. 24.

서울시가 더 포용하고 배려하는 도시를 만들기 위해 가족배려주차장을 조성하기로 했습니다. 저출산, 고령화 시대에 대비하여 다양한 시민을 배려하기 위한 취지이기도 합니다. 또한 임산부, 유아 및 노약자 및 이들을 동반한 사람들이 우선 이용할 수 있도록  배려하였습니다. 어떤 이점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족배려주차장 이용대상

서울시가 주차장 설치 및 관리 조례에 따라 기존의 여성우선주차장 주차구획을 설치기준을 가족배려주차장 주차구획으로 전환규정 하기로 하였습니다. 이용대상은 6세 미만의 취학 전 영유아, 임신 중이거나 분만 후 6개월 미만인 임산부, 고령자 등으로 일상생활에서 이용이 불편한 사람과 이를 동반한 사람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가족배려주차장 설치대상

서울시 시, 구 공공주차장 내 여성우선주차장 654개소 10,952면과, 민간주차장 2,346개소 45,333면이며 주차대수 30대 이상의 공공, 민간주차장 총 3000개소 56,285면이며 설치비율은 총 주차대수의 10% 이상 설치대상입니다.

 

가족배려주차장 설치 위치

 

주차장 출입구 또는 승강기 계단과 가까우며 사각이 없는 밝은 위치, 안정성이 확보되면서 CCTV로 감시하기 쉽고 통행이 잦은 위치, 장애인 전용주차구역과 인접한 위치를 정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거동이 불편한 교통약자가 더 편리하게 하차할 수 있으며, 영유아의 베이비시트를 이용 시 차 문을 더 크게 열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차구획선 표시

흰색 바탕에 꽃담황토색 실선으로 표시하며, 그림과 글자도 꽃담황토색 실선으로 표시합니다. 아직 가족배려주차장이 설치되지 않는 경우에도 여성우선주차장이 설치된 주차장에서도 해당 구획을 여성, 임산부, 영유아 동반자, 고령자 등 누구나 가족배려주차장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가족배려주차장 조성 그림
가족배려주차장 주차구획 표시

 

마무리

서울시가 저출생 및 고령화 시대에 대비하여 다양한 시민을 배려하기 위해 만든 사업입니다. 누구나 안전하고 편리한 주차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가족 모두가 행복할 수 있도록 조성한 사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서로 배려하는 마음으로 가족배려주차장 조성사업이 잘 진행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같이 보면 도움이 되는 글

 

- 서울시 산후조리 경비 지원 - 100만원 바우처 포인트 지급

- 서울형 아이돌봄비 - 서울형 아이돌봄비 신청방법 최대 60만원

- 서울시 조부모 돌봄수당 - 손주돌봄수당 월 30만원

- 알뜰교통카드 플러스 - 신청방법 마일리지 적립

 

댓글